빠른상담 신청하기
빠른상담 신청하기
개인정보취급방침 동의
자세히보기

황반변성
시력교정 안전과 첨단의 자부심! 수원퍼스트안과입니다.

황반변성이란?


황반변성이란 망막의 중심에 있는 황반에 변성이 오는 질환입니다. 황반은 작지만 민감한 부위로 사물의 중심을 볼 수 있게하고 사물을 인식해 색을 구별하는 등 시력의 90%를 담당합니다. 황반변성이 진행되면 운전하기, 얼굴 알아보기, 전화하기 등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을 겪게 됩니다.





황반변성 원인과 증상


황반변성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. 하지만 모세혈관 장애로 인한 저산소증으로 망막과 맥락막에 비정상적인 혈관이 새기고, 이 혈관에서 누출된 혈역이나 액체가 시력저하를 유발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. 비정상적인 혈관을 생성하는 가장 큰 원인은 노화입니다.

그 외에 고지방 고열량 식습관, 흡연, 스트레스, 고혈압, 비만, 혈중 콜레스테롤, 심혈관계 질환, 황반변성 가족력 등의 요소들이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 그 외 고도근시나 원인불명인 경우도 있습니다.

황반변성 초기에는 환자 스스로 뚜렷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조금 진행하면 부엌이나 욕실의 타일, 건물 등의 선이 물결치듯 굽어보이는 변형시를 경험하게 됩니다. 더 진행하면 사물의 중심의 일부가 가려보여 글자의 공백이 생기거나 찌그러져 보일 수 있습니다. 특히 황반변성이 한쪽 눈에 먼저 발병한 경우에는 반대쪽 눈을 사용해 이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.



황반변성 자가진단





황반변성 치료


  • 01. 주사치료
  • 시력 유지 및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나, 효과는 4~6주 정도 지속되므로 1달 간격으로 반복치료가 필요합니다. 주사치료 후에는 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항생제를 사용하고 일정 기간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.

  • 02. 광역학레이저치료(PDT)
  • 광감각물질(비쥬다인)을 혈관에 주사한 후 일정한 파장의 빛을 조사하면 광감각 물질이 활성화되어 신생혈관을 폐쇄하는 방법입니다.
    특정 조직에서만 집중되고, 레이저 조사 범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.
    광감각물질은 독성이 없으나 적절한 파장의 빛이 조사된 부분에만 독성을 나타내는 특징을 이용한 치료법입니다.
    약물의 광과민성 특성이 있으므로 피부의 햇빛 노출시 화상위험이 있어 치료 후 48시간 동안 햇빛 및 강한 실내 조명은 피해야 합니다.


  • 황반변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구보호를 위한 선글라스 착용 및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.


망막질환 문의하기